청년내일저축계좌란
청년내일저축계좌란 저축을 통한 자산 형성을 지원하여 청년이 교육, 주거, 창업 등 미래에 투자하고 위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
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대상
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 대상자는 신청 당시 만 19세~만 34세(단, 기초수급자·차상위자는 만15∼39세까지 허용)
근로‧사업소득 :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, 근로‧사업소득이 월 50만 원 초과~월 220만 원 이하
(단, 기초수급자‧차상위자는 현재 근로활동 중이며, 근로‧사업소득이 월 10만원 이상)
가구소득 : 소득액 기준 중위소득 100% 이하
재 산 : 대도시 3.5억 원, 중소도시 2억 원, 농어촌 1.7억 원 이하
청년내일저축계좌 서비스 내용
청년내일저축계좌 서비스는 매월 10만원씩 저축하면 정부에서 10만원을 지원해주고 기초 수급자나 차상위자는 매월 3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.
. 중위소득 50% 초과~100% 이하 : 10만원
.중위소득 50% 이하 : 30만원
3년간 통장 유지, 근로활동 지속, 교육 이수, 자금 사용계획서 제출 시 적립금 전액을 지급합니다.
정책 대상별 추가지원금(내일 키움 장려금, 내일 키움 수익 등)도 지급이 가능하오니 각 관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
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접수 및 복지로(https://www.bokjiro.go.kr)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
주소지가 아니더라도 모든 주민센터에서 접수 가능하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청년내일저축계좌 처리 절차
청년내일저축계좌 처리 절차는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을 합니다. 주민센터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하고 시군구에서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. 한국자활복지개발원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하고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항을 관리합니다.
문의처는 보건복지상담센터(☎129)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